기타보험뉴스2007.08.14 15:07
[아시아경제]2007년 7월 27일

무진단·무심사 …80세까지 보장 …만능 종합보험


무진단ㆍ무심사, 한번가입으로 80세까지 보장, 만능 종합보장보험...

홈쇼핑이나 신문을 통해 흔히 접할 수 있는 보험 광고문구다. 광고문구만으로는 보험사가 이런 보험을 팔고도 이익이 남는가 싶지만 자세히 상품을 살펴보면 광고문구는 특정부분을 지나치게 확대한 것으로 실제로 혜택이 큰 것은 아니다.

인터넷 보험판매 업체인 인슈넷은 "보험사들이 최근 종전보다 세련된 문구로 교묘하게 과장광고를 하고 있다"며 보험광고를 볼때 주의해야 할 10가지 함정문구를 소개했다.

◆월 2만원대로 사망보험금 3억원을 받는다? (A보험사) =3억원을 사망보험금으로 지급하는 경우는 대중교통(여객기, 지하철, 전철, 기차, 버스, 택시 등)에 의한 사고일 때 뿐이다. 대중교통이 아닌 교통사고로 사망한다면 1억원만 지급하고, 그 외의 사고로 사망한다면 5000만원만 지급한다.

◆무진단, 무심사로 가입할 수 있다? (A보험사, L보험사, K보험사) = 보장받는 항목은 사망뿐이다. 질병에 대한 보장은 전혀 없다. 또한 광고문에 나온대로 암, 당뇨병, 뇌혈관 등의 질환에 걸린 사람도 사망 보장에 가입할 수는 있지만 가입 후 2년 이내에 재해 이외의 원인으로 사망한다면 보장금액을 지급하지 않는다.

◆한번 가입으로 보장은 80세까지 받는다? (A보험사) =A보험사 상품은 다른 생명보험처럼 가입할때 한번만 가입심사를 받는 것이 아니다. 매년마다 보험사가 계약 갱신을 해줘야 보험기간이 유지된다. 보험사는 보험금을 2~3회 이상 청구하거나 혹은 손해 발생 가능성이 높은 가입자의 경우에는 갱신을 중도에 거절할 수 있다.

◆안 되는 게 없는 만능 종합 보장 보험? (H홈쇼핑)=홈쇼핑에서 흔히 소개하는 만능보험 상품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 이런 광고를 하는 '민영의료보험'은 통원 치료시의 자기부담금이나 임신, 출산, 치질 등의 병원치료비가 보장되지 않는다.

◆모든 보장이 2만원도 안 되는데, 저렴하지 않습니까? (A보험사) =2만원도 안 되는 보험료를 내고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은 2~3가지 항목에 불과하다. 이 보험사의 광고문에 나오는 보장 항목에 모두 해당되려면 (40대 남성 기준일 때) 1만660원의 특약보험료를 추가로 납입해야 되고, 결국 총보험료는 3만440원으로 올라간다.
◆별도 특약없이 이 모든 보장.. 가능? (K보험사)=특약없이 지급하는 수술비와 입원비는 보험사가 따로 정한 3대 질병, 6대 질병 및 10대 질병 등으로 한정하고 있다.

◆ 3억! 보장.. 낸 돈 100% 환급? (K보험사) =3억을 보장하는 것은 재해로 인한 사망일 경우뿐 그 외의 원인으로 사망할 때는 1억원만 보장한다. 또한 보험료 예시표에는 '60세가 넘을 때 보장 금액이 2억5000만원으로 내려가는 가입조건'으로 바꾸어서 마치 3억을 보장할 때의 보험료인 것처럼 현혹시키고 있다.

◆입원비가 더 커졌습니다? (A보험사)=더 커졌다는 입원비를 받기 위해서는 별도의 특약을 추가로 가입해야 한다. '수술비의 횟수 제한 없음' 또는 '큰병 보장 더욱 든든' 등의 문구도 유사한 함정으로 더 많은 보장을 받으려면 그만큼 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보장 축소 확정, 보험료 인상 임박? (H홈쇼핑) =홈쇼핑에서 오늘 당장 보험가입을 서두르지 않으면 큰 손해를 보는 것처럼 현혹하는 광고문구다.

◆월 1만원대의 보험료로 부모님의 건강걱정 끝? (A보험사) =이 상품은 질병에 걸렸을 경우 입원비만 보장하고, 진단비나 수술비는 보장하지 않는다. 또한 외상으로 인한 치매는 보장하지 않으며, 굳이 치매를 보장받겠다면 별도 특약을 추가로 가입해야 한다.

김보경 기자

Posted by 플러스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