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험뉴스2007.08.13 17:51
[보험신보]2005년 10월 17일

생명보험은 짧으면 몇 년에서 길면 몇 십 년 동안 적지 않은 돈을 지출하기 때문에 보험가입자의 재무 설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 보험금을 받을 사유가 발생할 때는 한 가정의 수호신 역할을 해야되므로 정말 신중하게 가입해야 한다.

◆보험 상품과 보험료를 잘 비교하라=우리나라에는 생명보험사가 20개사가 넘는다. 또 은행도 방카슈랑스로 보험사와 제휴해 생명보험을 판매한다. 우체국 농협 수협 등 유사 금융기관도 생명보험을 판매한다. 게다가 15개가 넘는 손해보험사도 상품명만 다를 뿐 생명보험과 유사한 상품을 판매한다. 이같이 보험사가 많다보니 상품의 종류와 보험료도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다.

◆보험가입 금액과 약관 선택에 대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라=올바른 보험가입 금액과 약관을 선택하려면 보험료 비교 견적서를 받아본 후 보험 전문가와 상담하라. 생명보험은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가입해야만 보험가입자와 그 가족이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정기보험을 가입한다면 갱신 계약이 보장되는 상품을 찾아라=정기보험은 첫 번째의 보험 가입기간이 끝난 후 재계약을 할 때 문제가 생긴다. 나이가 들어서 사망 확률이 높아졌으므로 보험료가 많이 비싸질 것은 당연하지만 그 보다 더 큰 문제는 보험사가 아예 가입 자체를 받아주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처음 정기보험에 가입할 때는 가입기간이 끝난 후 갱신 계약이 보장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생명보험은 건강할 때 가입하라=건강할 때가 바로 싼 보험료로 생명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최적기다. 건강에 문제가 생겨서 ‘생명보험에 가입해 둘 것을…’하고 생각날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직장 단체생명보험에 가입하라=직장에서 단체로 가입하는 생명보험이 있다면 설사 보험료를 부담하는 한이 있어도 적극 활용하라. 단체생명보험은 비교적 저렴하고 건강진단 없이도 가입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보험료를 급여에서 공제시킬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직장을 그만 둬도 보험 계약을 개인으로 전환시켜서 유지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인슈넷(insunet.co.kr)
Posted by 플러스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