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험뉴스2007.08.13 17:07
[보험신보]2005년 1월 31일

생명보험은 짧으면 몇 년에서 길면 몇 십 년 동안 적지 않은 돈을 지출하기 때문에 보험가입자의 재무 설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또한 보험금을 지급받을 사유가 발생할 때는 한 가정의 수호신 역할을 해야 되므로 정말 신중하게 가입해야 한다.
생명보험을 잘 가입하기 위한 6가지 주요사항을 정리해 본다.

1. 보험 상품과 보험료를 잘 비교하라
우리나라에는 생보사가 20개가 넘는다. 또한 은행도 방카슈랑스라고 해 보험사와 제휴해 생명보험을 판매한다. 우체국 농협 수협 등 유사 금융기관도 생명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게다가 15개가 넘는 손해보험사도 상품명만 다를 뿐이지 생명보험과 유사한 상품을 판매한다. 이렇게 보험사가 많다보니 상품의 종류와 보험료도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다.

2. 보험가입 금액과 약관 선택에 대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라
올바른 보험가입 금액과 약관을 선택하려면 보험료 비교 견적서를 받아본 후 생명보험 전문가와 1대 1 전화 상담을 신청하라. 생명보험은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가입해야만 보험가입자와 그 가족이 잘 보호받을 수 있다.

3. 정기보험을 가입한다면 갱신 계약이 보장되는 상품을 찾아라
정기보험은 첫 번째의 보험 가입기간이 끝난 후 재계약을 할 때 문제가 생긴다.
나이가 들어서 사망 확률이 높아졌으므로 보험료가 많이 비싸질 것은 당연하지만, 그 보다 더 큰 문제는 보험사가 아예 가입 자체를 받아주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처음 정기보험에 가입할 때는 가입기간이 끝난 후 갱신 계약이 보장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생명보험은 건강할 때 가입하라
건강할 때가 바로 싼 보험료로 생명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최적기다. 건강에 문제가 생겨서 ‘생명보험에 가입해야지 않나’하고 생각날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5. 평소에 몸을 잘 돌보라
담배를 피우지 말고 과음 하지 말아야 한다. 체중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에 힘쓰라. 평소에 몸 잘 돌보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하는 지름길이다.

6. 직장에서 단체생명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면 적극 활용하라
직장에서 단체로 가입하는 생명보험이 있다면 설사 보험료를 부담하는 한이 있어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단체생명보험은 비교적 저렴하며 건강진단 없이도 가입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보험료를 급여에서 공제시킬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직장을 그만 두어도 보험 계약을 개인으로 전환시켜서 유지할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인슈넷 (insunet.co.kr)
Posted by 플러스펜